본문 바로가기
코인킹덤 강의자료

경제지표 공부하기 ! 금리? 연준? 인플레이션? 디플레이션?

by coinkingdom 2022. 9. 29.

9월 22일 새벽3시 미국 금리인상 및 파월 연설 일정이 있었습니다.

기존에 월가에서는 이번 인상 전망으로 75bp에는 82%, 100bp에 18% 로 나타났습니다.

이 때문일까요 ?

발표 예상치가 발표된 직후 비트코인과 나스닥, 코스피 선물 지수가 큰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도대체 금리, bp, 연준이 어떠한 경제지표이기에 코인과 주식에 큰 변동성을 야기시킬까요?

코인에 투자하는 사람들이라면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하는 경제 지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왜 금리가 인상되면 비트코인을 비롯하여 자산의 가격이 떨어질까요 ?

시간은 거슬러 2020년으로 돌아가보겠습니다.

 

3월 초 코로나 펜데믹으로 인해 자산가격이 일제로 폭락하는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비트코인은 일주일간 50% 감소, 한 달 새 65% 감소라는 폭락 장세를 이어 갔습니다.

 

이는 코로나 펜데믹으로 인해 경기가 침체되어 소비가 위축되었고, 디플레이션의 심화로 이어진 것입니다.

디플레이션은 화폐의 가치가 올라가 자산의 가격이 감소하는것을 뜻합니다.

아파트가 오늘은 5억인데, 내일은 4억 8천이 된다면 구매하지 않고 내일을 기다리겠죠 ?

이러한 상황을 반전시키기 위해 연방준비제도, FED가 금리를 내립니다.

 

연방준비제도는 미국의 중앙은행 시스템으로 미국 달러를 발행하고 미국 내 통화정책을 관장하며 은행과 금융 기관의 감독과 규제의 권한이 있는 기관입니다.

한국에 빗대면 한국조폐공사와 금융감독원의 일을 모두 하는 곳이라 볼 수 있겠죠 ?

 

그런데, 미국 달러와 한국의 원화는 다릅니다. 달러는 전 세계 기축통화로써 무역에 있어 중요한 환율에 영향이 있기 때문에 연준의 금리 발표는 언제나 전 세계의 자산 시장에 큰 변동성을 야기시킵니다.

 

연준이 금리를 내리고 전 세계인들에게 달러를 퍼주기 시작합니다.

전 세계의 대부분의 국가들은 연준의 금리정책에 따라 금리를 0, 심지어는 -까지도 내려게 됩니다.

이로써 저렴한 이자로 많은 돈을 빌릴 수 있게된 기업과 시민들 덕분에 시중에는 굉장히 많은 돈이 풀리고 소비는 촉진됩니다.

연방준비제도(연준)가 금리를 올리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

풀린 돈이 많아지다보니 돈의 가치는 하락하고 자산의 가격이 상승하게 되어 인플레이션이 발생하게 됩니다.

추가적으로, 코로나가 끝났음에도 사람들이 노동 시장으로 돌아가길 꺼려하여 퇴사자는 많아지고 실업률은 올라가고 있습니다.

심지어는 미국 내에서 내년 퇴사를 계획하고 있는 노동자의 비율이 계속 오르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상품 공급에 차질이 생겨 공급 부족이 일어나고 물가가 오릅니다.

연준은 물가를 안정시키기 위해 금리를 올리는 것입니다.

 

이때 또 문제가 발생합니다.

금리가 오르면, 대출 이자가 올라갑니다.

서민 입장에서 5억을 대출받았을때, 연 이율이 100bp 올라가면 이자로 1년에 500만원을 더 내야합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사업자금 조달을 위한 더 큰 규모의 대출이 있기 때문에 더욱 더 부담이 됩니다.

100억을 빌리면 1억을 더 내야하니깐요.

그러니 이를 걱정하는 투자자들이 코인과 주식을 팔게 되고 가격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비트코인이 나스닥과 부동산에 비해 크게 떨어진 이유는 '유동성' 이라는 특성 때문입니다.

경기가 침체될때는 자산의 가치가 하락하는 것이 두렵기 때문에 누구나 현금을 보유하고 싶어합니다.

그러니 더 떨어지기 전에 팔아서 현금을 보유하고 저가 매수의 기회를 엿봅니다.

주식은 개장 시간의 제한이 있으며 부동산은 매매에 대한 규제를 비롯하여 상대적으로 유동적이지 못합니다.

하지만 코인은 다르죠. 24시간 거래소 또는 DEX 에서 거래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경제 지표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대에게 코인 시장은 반드시 공부하고 투자해야 하는 투자처라고 생각합니다.

20대의 기민함과 체력을 바탕으로 신속한 정보 획득과 부단한 노력이 있다면

작은 시드 머니로도 큰 수익을 낼 수 있기 시장이기 때문입니다.

원화에 비해 항상 비싸지는 달러를 벌 수 있어 코인을 통한 수익은 극대화가 됩니다.

 

하지만, 어줍짢게 공부하거나 시간을 투자해서는 절대 돈을 벌 수 없다는 점을 명심 하셔야 합니다.